김미경은 병리과 전문의 겸 미국 변호사이며 대학 교수랍니다. 전라남도 순천시 출신. 상경 후 보성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들어갔고 1988년 안철수와 결혼했답니다. 결혼생활 중 남편과 함께 의학석사와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마친 뒤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조교수를 역임했답니다. 이후 삼성서울병원 전문의와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를 거친 뒤 2002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2005년, 워싱턴 주립대학교 로스쿨에서 법무박사 학위(J.D.)를 취득했고 뉴욕주와 캘리포니아주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했답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안철수와 함께 공부하면서 컴퓨터과학 석사와 경영학 석사를 취득하였답니다.
학교를 졸업한 뒤 3년간 스탠퍼드 대학교 법과대학 생명과학과 법 센터 연구원으로 일했으며, 귀국하여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부교수와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부교수를 역임하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부임하였답니다. 지난 2020년 3월 1일 오전부터 남편 안철수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대구광역시로 가서 계명대학교병원 동산병원에서 진료 자원봉사를 했답니다. 언제까지 진료를 이어갈 지 기한은 따로 정하지 않았다니다.